질문다락방이란?

평행선 공리를 만족하지 않는 기하학은 어떻게 되나?

“평행선 공리를 만족하지 않는 기하학은 어떻게 되나?”

- 베른하르트 리만, 비유클리드 기하학 -
왜 푸른 곰팡이가 번식한 접시에는 세균이 잘 번식하지 못할까?

“왜 푸른 곰팡이가 번식한 접시에는 세균이
잘 번식하지 못할까?”

- 플레밍, 페니실린 -
빛의 속도로 달리면 물체가 어떻게 보일까?

“빛의 속도로 달리면 물체가 어떻게 보일까?”

- 아인슈타인, 상대성 이론 -
유사성과 차이점을 나타내는 원소들의 구성 체계에는 어떤 규칙이 있을까?

“유사성과 차이점을 나타내는 원소들의 구성 체계에는
어떤 규칙이 있을까?”

- 멘델레예프, 주기율표 -

여러분이 만든 질문을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며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온라인 협업 프로젝트입니다.

필즈상과 노벨상은 수학과 과학 분야에서 위대한 연구를 한 수학자와 과학자에게 주어지는 명예로운 상입니다.
이런 연구들은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연구자의 끊임없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위대한 연구는 좋은 질문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가장 창의적인 과학자라고 인정받는 아인슈타인은 다음과 같이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새로운 질문이나 가능성을 제기하고, 오랜 문제들을 새로운 시각에서 다루는 것은 상상력을 필요로 하며, 과학에서의 진정한 진보를 이루어낸다. 문제를 발견하는(만드는) 것은 그것을 해결보다 더 중요하다.
(Einstein & Infeld).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바이오 기술 등 과학기술의 엄청난 발전으로 미래의 모습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처럼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에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지식의 습득과 문제해결 능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창의성이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문제를 만들거나 발견하는 활동이야말로 창의성의 시작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분은 선생님이 제시하거나 문제지에 있는 문제를 푸는 연습을 열심히 하였습니다. 그러나 누구보다 뛰어나고 부지런한 우리나라 학생들이 가장 부족한 것이 질문(자신 스스로 문제를 만드는 것)입니다. 질문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어려서부터 질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노벨상을 가장 많이 받은 유태인들 교육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바로 질문하는 것을 장려하는 것이랍니다.

'KAIST 질문다락방' 과 함께 여러분의 질문능력을 향상시켜 보세요.

질문다락방은 카이스트 영재교육원, 동아사이언스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