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좋아하는 음악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
최근 과학기술의 발전은 예술등의 분야에도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이번달 주제는 "음악" 입니다. 음악과 관련된 여러분의 질문을 올려주세요 :)
KAIST 질문다락방은 여러분의 모든 질문과 의견을 응원합니다!!
6월 주제 프리뷰 영상
주제 관련 영상1
주제관련영상2
휘파람을 잘 불 수 있는 입 모양, 치열이 있을까?
있다면 무엇일까?
질문: 주파수가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수면주파수,공부 주파수, 연애 주파수등등의 주파수는 진짜 효과가 있을까?
왜 사람들은 이런 유사과학?에 관심을 가질까?
공연장은 소리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한 건축물입니다.
공연장의 핵심은 소리 전달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줄여나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의자가 나란히 배치될 경우 소리가 의자 밑이나 의자 사이에 뭉쳐, 이동하지 못한 채 울리는 공진이 생깁니다.
반면, 계단식 좌석은 소리를 자연스럽게 위로 흘려보내기 때문에 음악이 더 잘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음악에는 다양한 장르가 있습니다.
클래식 / 록 / 블루스 / 발라드 / 알앤비 / 경음악 등이 대표적이지요.
클래식 공연은 잔향 시간이 긴 장소에 적합하지만, 경음악은 잔향 시간이 짧은 장소에서 그 매력을 가장 잘 드러냅니다.
음악의 분위기 별로, 해당 음악의 소리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공연장의 형태는 무엇일까요?
최근 음향공학에 대한 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연주자의 음악을 최적의 컨디션에서 관객들에게 들려줄 수 있도록, 공연장 외부와 내부의 설계를 하는 작업입니다.
기사 내용에 대한 연장선으로, 다양한 특색을 가진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각각 최고 상태로 전달하는 무대의 형태가 있을지 궁금해졌습니다.
음악이 뇌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어떤 방식으로 긍정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음악의 장르에 따라서 미치는 영향의 종류가 달라질지도 궁금하다.
우리는 진동으로 소리를 듣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진동으로 소리의 음(높낮이)와 크기를 느낄까? 그리고 어떻게 진동으로만 발음을 구별할까?
일반인과 절대음감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라므이 차이가 있을까?
뇌파 유도관련 특정 주파수를 잘 사용하여 음악을 만든다면 정말 "과학적으로 입증된" 집중에 도움이 되는 노래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본인이 생각하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