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주제는 인공지능입니다.
여러분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어떠한 기술이 필요한가요?
많은 질문 남겨주세요 :)
주제 관련 영상
주제 관련영상2(영화 스포가 포함되어 있어요 :() )
인공지능이 일상생활의 한 부분으로 보편화 되고 스마트폰처럼 자연스럽게 사회에 자리를 잡았을때 그 인공지능이 일으키는 문제는 제작자에게 몇퍼센트정도의 책임을 물어야 적당할까와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인공지능을 만들수 있게 되었을때 이에 따른 세금도 붙어야할까에 관련하여 사람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인공지능로봇은 언제든 다시 만들어질 수 있어서 처벌한다고 하기엔 너무 모호하다고 생각했고,
인공지능로봇의 소유자에게 처벌을 한다면, 소유자 입장에선 억울할 수 있을것 같아서 궁금했습니다.
로봇 제1법칙, ‘인간에게 해를 입혀서는 안된다’를 확대해석하여, ‘인간에게 해가 될 만한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원칙을 그대로 성립시킨다면, 영화 <아이로봇>과 같이 로봇이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는 인권의 위배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우리는 이 모순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NASA의 AI 전문가는 ‘오래된 외계문명은 AI의 형태로 존재할 것’ 이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지구에 사는 인간도, 시간이 지나면 ‘불멸에 가깝고 인공적인 수단을 통해 더 발전한 지능을 가진 AI’ 가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모든 사람들이 고지능 AI가 된다면, 서로 부딪히는 일 없이 정해진 규칙에 따라 올바르게 행동하는 평화로운 사회가 만들어질 것 같다.
모든 사람들이 AI가 된다면 세상은 더 좋아질까? 정말 문제가 없는 걸까?
고지능자 (AI) 들만 존재하는 세상에서는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모두 지능이 높아지는 상상을 해본 적이 있다.
지금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모두가 판단력 있게 행동하는 유토피아가 될 것 같았다.
그러나 어떻게 보면, 더 고도화된 범죄나 반란을 일으킬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 고민을 이번 질문다락방 주제와 연관지어 질문을 만들어보았다.)
요즘 인기많은 ai그림들은 ai가 스스로 창작한것이 아니고 조금씩 일러스트를 따와서 짜깁기를 한것인데, 이것을 창작으로 볼수 있을까? ai가 모방말고 독자적으로 창작을 할수는 없을까? 궁금해졌다
만일 인공지능의 판단 오류로 사람에게 피해가 간다면 어떠한 방식과 강도의 처벌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지금까지의 AI 윈터는 크게 두 차례 있었다. 둘다 예상보다 간단한 방식으로 파훼가 되었었는데 세 번째 AI 윈터가 온다면 인간의 뉴런과 작동방식이 같지 않아서 생긴다고 한다. 세 번째 AI 윈터는 과연 올까? 얼마나 지속될까?
사람들은 AI가 나날이 발전하며 인류까지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정도로 AI는 자신에게 들어오는 모든 정보를 흡수하여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나는 이 질문을 뇌파를 활용한 사용자의 감정 분류 알고리즘이라는 논문을 읽다가 생각해보았다. 논문의 내용은 사람이 느끼는 감정을 알고리즘화 하여 색깔이 다른 사진, 어린아이와 귀신의 사진을 보여주며 뇌파를 측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공지능도 감정을 느껴서 인공지능에게도 이러한 실험이 가능할지,가능하다면 결과는 똑같을지 궁금증이 들었다.
인공지능이 세상을 지배 할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어떠한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 그때 현재의 인공지능은 사고를 할 수 없다는 내용을 들었다. 그렇다면 경험이나 유형으로 풀 수 없는 새로운 유형의 수학이나 이론이 나오게 된다면 인공지능을 해당 문제를 풀지 못할 것 일까? 그렇다면 과연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할 수 있을까?
아직 미래에 살아보지 않아서 인공지능의 발전을 알 수 없어 매우 궁금하고, 한편으로는 답답하기도 하다. 과연 미래에 인류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일론 머스크가 2028년에 인간은 인공지능에 지배될 것 이라 예상했다. 그것이 사실일지도 궁금하다.
본인이 생각하는 질문